부동산

제3차 신규택지 추진계획세부 내용(3기신도시 세부내용)

이형호 2019. 5. 23.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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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차 신규택지 추진계획세부 내용(3기신도시 세부내용)


2019년 5월7일 수도권 30만호 공급계획의 3차 신규택지 추진계획이 발표 되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2018년 9월 수도권에 양질의 저렴한 주택보급을 위해 입지가 우수한 공공택지에 30만호 공급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1차로 17곳에 35,000호,2차  41곳에 155,000호 입지 선정에 이어 3차로 28곳에 11만호 입지를 확정 발표하면서 수도권30만호 공급계획의 밑그림을 완성시켰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3차 신규택지 추진계획 세부 내용을 살펴 볼까합니다.

개발 방향 및 내용

이번에 발표된 3차 택지지구 계획은 11만호 공급에 따른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교통성 외에도 다양한 부분들에 대한 편의성을 극대화시키도록 계획되었습니다.


교통계획으로는 지하철연장,Super-BRT, GTX연계

친환경 도시 어린이집, 유치원 대규모 녹지공원

자급자족 자족용지 확보 및 기업 창업지원허브

투기방지 및 원주민 재정착 방안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대토보상 및 맞춤형 보상 활성화를 그 내용으로 합니다.



3기신도시의 핵심인 2곳이 있습니다. 바로 부천,고양시 입니다.

선정된 2곳 모두 서울과의 평균거리가 1Km 이내이며 지하철 신설,연장 BRT등 교통대책 마련에 우수 판단되는 모양입니다.



친환경 자급자족 도시를 목표로 스타트업,창업 육성 및 지원 방향과 기존 신도시 대비 2배 수준의 자족용지 확보하며

전체 면전의 1/3이상을 공원으로 종성하고 복합 커뮤니티 센터 설치와 함께 모든 아파트 단지에 국공립 어린이집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고양시의 경우 창릉동,용두동,화전동 일대 813만 약38,000호를 개발예상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으로 135만㎡(41만평, 가용면적40%)를 자족용지로 조성하며 그 면적은 판교제1테크노 2.7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또한 330만㎡ 규모의 공원,녹지 및 호수 공원 조성을 목표하고 하고 있습니다.



교통대책의 경우 지하철 신설 ,GTX, 서부선, 경의중앙선과 연계 가능한 7개 역 신설 예정입니다.

광역도로 신설 및 기존 도로를 입체화를 통해 교통 개선을 꾀하며, BRT신설-통일로-중앙BRT신설, 광역버스 신설 증차를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부천시대장동,오정동,원종동일대 343만㎡ 약2만호를 개발 예상하고 있습니다.

68㎡만(20만평,가용면적 39%)  판교제1테크노 1.4배의 규모를 자족용지로 개발예정이며 100만㎡를 공원으로 조성하고 30만㎡ 규모 멀티스포츠 센터도 건립예정입니다.


교통대책으로는 GTX-B와 연계한 S-BRT 설치(김포공항역~ 부천종합운동장역) 소사로 확장, 고강IC(광명서울고속도로)신설, 서운IC신설등으로 예정으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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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외 서울권과 경기도권의 기존 도심 국공유지, 유휴군부지 등 26곳에 총52,000호 입지가 확정 되었으며 대부분 역세권에 위치하였거나 지하철역 신설 계획을 추진 할 곳들에 공급하여 대중교통 접근성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3기 신도시 발표를 가장 웃음을 짓는 곳이 있는데요. 

지리적으로 인천 계양구가 이득을 많이 볼 듯 합니다.

대장동과 인접해 있고 선운산업단지가 개발중이며 3기 신도시 발표 된 곳중 계양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 3기신도시 내용을 정리 해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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